여행지에서의 멋진 풍경을 스마트폰에 담고, 관광지의 다양한 모습을 소셜네트워크(SNS)에 올리고 공유하는 것이 이제는 일상이 됐다. 또, 스마트한 여행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여행지 정보를 얻고, 지도 위치 서비스 정보를 통해 안전하게 길 안내를 받는다. 그리고 여행을 마친 후 사진을 보거나 SNS에서 여행지 이야기를 공유하며 추억을 회상한다.

우리가 찍은 관광지의 멋진 사진들이 앨범 혹은 스마트폰에 있을 때는 개인의 추억에 머무를 뿐이지만, 이러한 사진 데이터가 축적되고 활용될 때 정보로서의 가치가 생긴다. 우리지역의 명소에서 찍은 사진 한 장이 관광지 역사의 한 페이지를 보는 소중한 자료임과 동시에 관광정보로도 중요한 가치를 가지된다는 것이다.

SNS시대를 맞아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마포의 문화, 명소, 축제 등 다양한 소재로 마포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9월 15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블로그 공모전을 개최한다.

제1회 마포구 블로그 공모전 개최 포스터

올해 처음 실시되는 ‘제1회 마포구 블로그 공모전’은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마포이야기’라는 주제로, 마포의 아름답고 매력적인 모습을 담은 관광명소, 역사·문화탐방, 축제, 맛집, 미담사례 등 마포와 관련된 모든 것이 소재가 된다.

신청자격은 지역, 나이 제한 없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국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인당 최대 3개 작품까지 신청 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공모기간중 개인 블로그에 본인이 직접 체험한 마포구 관련 공감스토리를 게시한 뒤, 마포구청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11월 10일까지 담당자 이메일(chamjoa0@mapo.go.kr)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12월 초 발표 예정이며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 2명 각 30만원, 장려상 5명 각 1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입상작들은 마포구청 공식 SNS 및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등 앞으로 마포구를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청 블로그(http://blog.naver.com/prmapo77)나 홈페이지(http://www.mapo.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를 맞아 주민들의 활동 폭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 정보를 받는 수용자 역할만 하던 주민들이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정보를 취합하고 공개하면서 스스로 정보의 가치를 만들어 내게 됐다.”며 “이번 공모전 실시로 주민 스스로 마포구의 매력을 찾아서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러한 수고를 통해 귀중한 관광 자원의 가치를 만들어 냄과 동시에 다양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