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박물관(관장 이인숙)은 ‘백제 초기 고분의 기원과 계통’을 주제로 2017년 석촌동고분군 국제학술회의를 9월 22일(금) 개최한다.

한성백제의 대표적 유적인 석촌동 고분군은 인근 가락동, 방이동고분과 함께 한성시기 백제의 왕릉지구이다. 일제강점기까지만 해도 300여 기에 달하는 고분들이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고분 공원 내에는 발굴조사가 실시된 적석총 5기, 즙석봉토분 1기, 토광묘 2기 등 총 8기가 복원되어 있다.

석촌동고분군은 1975년 사적으로 지정되어 1980년대 발굴조사 이후 고분공원으로 조성, 관리되어왔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2015년부터 고분공원 내에서 발굴조사를 재개하여 다수의 적석구조와 함께 토광목관묘, 상장례와 관련된 유구 등을 확인하고 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백제 초기 고분의 기원과 계통에 대해 알아보고 한성백제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며, 2000년 역사도시 서울의 백제왕도유적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넓히고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학술적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이다.

종합토론은 임영진(전남대학교)를 좌장으로 오강원(한국학중앙연구원), 이동희(인제대학교), 박순발(충남대학교), 박양진(충남대학교), 조윤재(고려대학교)가 토론자로 나선다.

이번 학술대회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참가비나 사전등록은 필요하지 않다. 기타 문의 사항은 (2152-5962)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