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29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주)예스코 및 예스코 노동조합과 함께 ‘저소득층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민간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구민 복지를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기업의 사회공헌(CSR) 활동을 이끌어낸 측면도 있다.

이날 협약식은 오후 2시부터 약 30분 간 진행됐으며 성장현 용산구청장과 김유태 용산복지재단 사무국장, 정창시 예스코 대표이사, 최광원 예스코 노조위원장 등 20여명이 자리했다.

개회식과 용산구청장 및 예스코 대표이사 인사말, 협약내용 소개 후 협약이 체결됐으며 협약서를 상호 교환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것으로 행사가 모두 끝이 났다.

협약서는 노후 가스레인지 무상 교체·점검, 한부모 가정 교복지원, 어르신 영정사진 지원, 재개발지역 공가 가스안전 점검·순찰 등 예스코가 맡아 진행할 각종 지원 사업을 명시하고 있다. 사업비는 2천만원 상당이다.

구는 지원 대상을 선정, 예스코에 추천하는 등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협약 기간은 1년으로 필요시 조정도 가능하다.

예스코는 이번 협약식을 기념해 용산구 후암동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 ‘가브리엘의 집’에 빨래 건조기를 무료로 설치해 주기도 했다.

용산구-(주)예스코 저소득층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식

한편 구와 예스코(용산고객센터), 서울도시가스(강북1고객센터)는 지난해 1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발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위기가정 접근이 용이한 도시가스 검침원을 사회복지 요원으로 활용한 것.

검침원이 업무 수행 중 위기사례로 의심되는 가정을 발견하면 해당 동 주민센터에 이를 신고하고 관에서 현장 조사 후 공적 서비스를 연계, 관리하게 된다.

지난해 1월부터 지금까지 이들 검침원이 나서 사각지대를 발굴한 건수는 총 28건에 이른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예스코가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이어 이번에는 보다 구체적인 지원 사업을 들고 나왔다”며 “촘촘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구민의 복지 체감도를 한 단계 끌어 올리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