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 발표

 

국내 유일 평가전문 미디어 한국마케팅협회 소비자평가신문(이사장 김길환)이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을 발표하였다.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은 기업과 지역 사회 혹은 가맹점과 본사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브랜드를 발굴하여 그 사례를 전파하고자 기획되었다. 해당 조사는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대상으로 총 1,617명의 소비자가 참여하였으며 5월 1일부터 14일, 2주간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소비자들의 가장 큰 지지를 받은 상위 10개 브랜드로 GS25, 계절밥상, 국수나무, 굽네치킨, 롯데리아, 맘스터치, 설빙, 이디야커피, 이삭토스트, 파리바게뜨가 조사되었다.

 

 국수나무를 운영하고 있는 해피브릿지협동조합은 국내 최초 협동조합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인간 중심, 사람 중심 경영 방침을 통해 가맹점 분쟁건수 ZERO, 재계약률 100% 등 가맹점주와 높은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는 가맹본부라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굽네치킨은 설립 당시부터 ‘가맹점주의 성공이 곧 회사의 성공’이라는 믿음으로 교육비,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인테리어마진을 받지 않는 5無정책의 실천해오고 있는 점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삭토스트 역시 가맹비와 로열티를 따로 받고 있지 않아 직접적으로 가맹점들의 부담을 줄이는 본사의 노력이 일반 소비자들에게까지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를 진행한 소비자평가 신문 관계자는 “일부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과 그로 인한 가맹점과의 갈등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가운데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선도 사례가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역할로 작용하길 바란다” 고 밝혔다.  

 

 한편,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는 소비자평가 신문의 기획 조사로 매 회 시의성 높은 주제를 선정,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추천을 통해 매 주 발표된다.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 ㄱㄴㄷ순 △GS25 △계절밥상 △국수나무 △굽네치킨 △롯데리아 △맘스터치 △설빙  △이디야커피 △이삭토스트 △파리바게뜨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