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북한이탈주민’의 대체용어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을 열고, 4월 20일부터 5월 17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 국적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시 홈페이지(내손안의 서울 공모전)에서 공모내용 확인 후 우편 또는 이메일 접수하면 된다.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사람을 말하는 법률용어이다. 그러나 현재의 용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고 ‘북한이탈주민’들은 물론, 지역적응센터나 남북하나재단 등 유관단체에서도 용어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서울시는 작년 하반기, 통일부에 용어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개선할 것을 건의하였으나, 통일부에서는 사회적 공감대가 충분히 조성될 수 있는 대체용어가 있을 경우, 재검토할 수 있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여 왔다.

이에 서울시는 ‘북한이탈주민의 새로운 이름을 찾습니다.’ 공모전을 추진하여, 직접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좋은 대체 용어를 찾아 나서게 된 것이다.

시는 접수된 용어들에 대해 5월말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쳐 5~6개 후보 용어로 압축하고, 이들 후보 용어들을 대상으로 6월중에 시민선호도 조사를 통해 득표수를 기준으로 최우수, 우수, 참여 등을 결정한다. 시는 선정된 용어를 제출한 사람에게 각각 20만원, 10만원,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인철 서울특별시 행정국장은 “부르는 사람이나 불리는 사람이 모두 불편을 느끼는 현재의 ‘북한이탈주민’ 명칭에 대해서는 다함께 진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번 대체용어 공모전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북한이탈주민에 대해 우리의 다정한 이웃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