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달 4일 발생한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 이후 유사한 사례로 서울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50층 이상 초고층 건축물 전체를 대상으로 직접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8일(금) 발표했다.

점검결과 전체 21개 대상 중 13개 건축물에서 63건의 지적사항이 적발됐으나,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처럼 소방시설을 임의로 차단해 작동이 불가한 상황은 없었다.

단순 지적사항이 발견된 6개 건축물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를 완료했고, 8개 건축물은 빠른 시일 내에 조속한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조치명령, 5개 건축물은 피난방화시설(방화셔터 및 비상구)에 장애물을 적치해놔 과태료 처분대상이었다.

전체 63건의 지적사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속한 피난을 도와주는 피난설비 지적사항이 22건(34.9%)으로 가장 많았고, 초기소화에 사용되는 소화설비(옥내소화전, 소화기 등) 16건(25.4%), 화재발생 사실을 알려주는 경보설비 9건(1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점검으로 적발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인에게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명령 등을 발부하고, 빠른 시일 내에 이행조치 및 개선결과를 다시금 확인 할 계획이다.

30층 이상 건축물부터 고층건축물로 들어가지만 점검의 신속성을 위해 35층 이상 고층건축물 163개 대상에 대해 이번 달 말일까지 우선적으로 긴급 불시점검을 진행하며, 17일(목) 기준 100개소에 대해 점검을 마쳤고 나머지 대상에 대해서는 이번 달 말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30층 이상 고층건축물 439개소(기 실시한 50층 이상, 35층 이상 포함)에 대해서는 올해 4월부터 5월까지 전수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시 관계자는 “소방시설 작동 불능상태 등을 적발할 경우 원리원칙대로 엄중히 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앞으로도 서울에서는 절대 대형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가 가진 자원을 총동원해 예방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며 “시민 분들께서도 주변을 잘 살펴 화재를 예방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