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 부족한 근골격계적인 해법을 롤핑치료에서 찾았다.

한의학에서 부족한 근골격계적인 치료방법을 롤핑치료에서 찾았다.

근육이 서로 연결되어 작용하는 것을 응용, 통증제거, 기능부전개선과 불균형 해소

김소형 혜인한의원 원장님

안녕하세요. 원장님, 먼저 혜인한의원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혜인한의원은 인체를 바르게 치료하는 전인적인 치료법으로 1. 해독(Detoxification) 2. 바른자세( Good posture) 3. 보양( Health Aging) 의 3단계 치료법으로 환자를 치유하고 있습니다. 1단계는 해독요법(Detoxification) 은 우리가 살아오면서 많은 공해 어혈 음식물등에 의한 노폐물 중금속등이 몸이 축적되어 대사기능을 저하 시킵니다. 개개인에 다른 해독요법이 필요한 분들에게 해독과정의 한약물요법을 실시하여 몸의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합니다. 2단계는 바른자세 ( Good posture) 확립입니다. 자세의 불균형으로 인한 여러가지 만성적인 피로감이나 인체의 기능저하 를 해결합니다. 나아가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관련된 신체증상들을 개선합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도입된 롤핑 요법인 근막이완요법으로 전신교정을 통한 바른자세를 확보합니다. 3단계는 보양( Health Aging) 요법으로 전통 한의학에서 가장 강점인 인체의 부족한 에너지를 보강해 주는 보약요법과 더불어 항노화가 아닌 건강한 노화를 통한 전인적인 건강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3단계의 트리니티 치료를 통하여 우리 인체에 주어진 가장 최적화된 건강 상태 즉 한의학적인 음양의 조화가 골고루 이루어진 Optimal Health 상태를 만들어 나갑니다.

롤핑치료의 단계적 치료 사진

국내에 처음으로 롤핑을 소개하셨고 국내에선 최초로 롤핑 1호 한의원으로 개원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롤핑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롤핑은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을 조정하여 바른 자세를 만드는 것입니다. 손으로 일일이 근육 하나하나를 풀어서 근육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고 연결된 근육과 관절을 바른 위치로 잡아줍니다. 용어를 좀 더 설명하자면, ROLFING : 근육을 깊이 마사지 하는 물리 요법으로 미국의 물리 요법가 Dr. Ida. Rolf 의 이름에서 처음 유래되었으며, 자세 재조정과 동작치료에 있어서 새롭고 과학적이며 유용한 방법입니다. 롤핑은 신체 각 부분을 - 다리, 몸통, 팔 등등 - 몸의 긴장상태로부터 이완시키고 중력에 대항해서 올바른 신체의 형을 유지하고 살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힘 중에서 중력은 가장 영향력이 큰데,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수직적인 중력선을 기준으로 했을 때 신체의 부정렬(misalignment)은 만성적인 근육 염좌(muscle strain), 생명에너지(vitality) 부족, 손상된 생물학적이며 심리학적 기능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롤핑 치료를 받은 후에 신체는 올바른 균형을 이루게 되기 때문에 중력에 대항해서 훨씬 적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것이고요. 이러한 생물학적인 저 에너지 소비 효과는 사람에게 생기가 넘치게 하고 행동이 민첩하고 빨라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생활 행동이 더 편안해지고 전체적으로 신체 기능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 통증, 흉부 통증, 기능장애, 다른 근골격계 질환으로부터 오는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롤핑 치료로 도움을 받았습니다. 질병이 있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불균형으로 인한 외모를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운동선수, 잠재되어 있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켜서 자기 발전을 하고 싶은 사람도 모두 롤핑 치료로 도움을 얻었고요. 롤핑은 결과적으로 균형 잡힌 몸매와 건강을 가져다주게 됩니다. 롤핑 치료를 받은 사람은 롤핑 치료를 받기 전보다 훨씬 매력 있고 힘이 있게 활동하고 서 있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은 롤핑 치료 전에는 균형이 깨어진 신체가 본능적으로 균형을 잡으려고 하기 때문에 신체에 무리한 긴장 상태를 가져오기 때문인데요. 롤핑 치료 후에는 자세가 바로 잡힘으로써 중력이 신체 좌우에 균등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롤핑치료를 통해 치료된 굽은 척추의 환자

임상강좌 및 롤핑센터 학술 모임과 같은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의 성과가 한의학 치료 분야에 어떤 발전으로 연결이 되고 있으신가요?

대한 한의사협회 내 대한한의학회에서 분과학회로 롤핑자세교정학회를 설립하여 여러 한의사 선생님들과 함께 전통 한의학과 연계되어 연구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전통한의학적인 경락경근이론과 현대 해부학적 근육학적인 접근법으로 비교 분석하여 다양한 새로운 제3의 통합의학적인 진단과 치료법을 개발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약재의 안정성과 품질 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시스템으로 한약재를 관리하고 계신가요?

저희 한의원에는 대한민국 국가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친 KGMP 검사를 마친 규격한약재만 유통이 됩니다. 당연히 저희 한의원에서도 국가 공인 KGMP 규격한약재를 사용하여 처방하고 있습니다. Rm 중에서도 제철 한약과 산지별 약효가 가장 우수한 한약재를 엄선하며, 안전하고 품질이 뛰어난 한약재로 우리 인체에 최적의 한약물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롤핑바른자세연구소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내최초로 도입된 롤핑요법을 이용한 자세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자세분석후 환자 개개인에 따른 자세의 불균형을 진단한 후에 치료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원인 치료를 롤핑요법, 근막이완요법, Whole body Function, 근육학적이론으로 교정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최초로 롤핑 근막이완 수기요법에 관한 전문서적인 “롤핑 실전 근막이완요법”을 출판하여 국내의 한의사 의사 물리치료사 수기요법전문가들이 많이 애독하고 있습니다.

롤핑치료 시범

한의학은 보통 침술과 한약재를 통한 체질 개선과 같은 치료 방법만을 떠올리기 쉬운데, 자세 교정, 근막 치료와 같은 치료는 생소합니다. 처음에 어떻게 이러한 치료법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셨는지요?

한의학은 심신의학입니다. 마음과 몸의 관계가 밀접해져 있다, 라는 이론에 근거한 아시아인들에게 계승되어온 전통 자연의학입니다. 즉 Mind –Body Therphy 입니다.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는 침과 한약물요법입니다. 침은 근골격계 질환 뿐 아니라 체표 내장 반사이론을 통한 내부장기와의 연결 매개체로서 내부 장기 질환이나 내과학적인 전반적인 질환에 다 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 서양의학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보완대체의학 (Complement Alternative Medicine)을 찾았듯이 한의학에서도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근골격계적인 치료방법을 추구하려다 보니 대체의학의 한 분야인 Rolfing Therphy 롤핑요법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제대로 한번 공부해 보자는 생각에 International Rolfing Institute의 호주 지부에서 롤핑요법을 공부하게 되었고요. 물론 한국상황은 수기요법에 대한 인식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근본적인 인체에 대한 바른 분석과 치료를 원하는 선진국형 치료 시대가 반드시 오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제 전국민이 바른 자세가 인체 내부장기의 기능을 편안하게 유도하고 만성피로나 근육통 견비통 요통 디스크 등에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차츰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시에만 해도 2002년도는 IMF 후유증으로 한국이 용틀임 하던 시간들이었지요. 한국의 한의학이 중국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관광객들이 북경의 동인당의 편자환을 싹쓸이 해오던 시절이었고, 중국한의학에 대한 과대한 신뢰와 상상이 지배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요즘은 시대가 바뀌어 한국의 한의학이 세계 최고수준이 된 것을 전 국민이 알고 계시겠죠? 중국의 한의학은 국가주도적으로 한 양방, 즉 중의 성의가 협력치료의 장이 열리기에 이에 근거한 다양한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한의학은 인적, 물적, 합리적 근거중심의 경험적인 치료라고 하는 면에서 세계 최고 입니다. 이에 대한 국가의 체계적인 뒷받침이 선행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세계 최고의 제3의학 시장을 대한민국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MPPM방식의 차세대 경락 진단기와 같은 첨단 장비의 개발에도 참여하셨습니다. 혜인한의원에서 운용하고 계신 첨단 장비들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MPPM 경락진단기는 다초점 경락진단기로써 개발 이후 특허 등록한 상태에서 아직 상용화되지는 못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한의학적인 경락진단이론과 전기전도와 생체전기파악으로 인체에너지의 균형과 이상을 감지하여 진단에 활용하는 기기입니다. 이 기기가 제품화 되어 나오기를 소망합니다. 이 분야에서는 제 능력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도움 주실 분이 계시면 좋겠습니다.

필리핀 의료 선교 활동

한의학의 의술을 통해 많은 공익사업과 의료봉사에도 참여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에 참여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으시다면?

1995년도였던 것 같습니다. 스리랑카 빈민촌에 의료봉사 갔었는데요. 이 나라사람들이 전반적으로 골격이 작고 기력이 저하되어 있었습니다. 침은 사람이 가진 인체 에너지가 왕성해야 침 효과가 잘 나타납니다. 그래서 옛말에 침 맞을 때 “ 개 한 마리 잡아서 먹으면서 침 맞아라” 라는 말이 있지요. 몸보신 하면서 침 치료 받아야 효과 좋다는 뜻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여년 넘은 중풍후유증 반신불수 남자 노인이 침 한번 맞고 마비된 팔 다리가 올라가고 마비된 혀에 침을 놓으니 풀려서 굳은 혀가 풀려서 서서히 말을 하게 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마을 주민들이 울고 불고 난리가 났었지요. 환자분도 눈물을 흘리셨구요. 저도 놀랐습니다. 감동이었지요. “일침 이구 삼약” 이라고 합니다. 가장 먼저 침 효과가 빠르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무의촌이 사라지고 침 치료를 다들 맞아보신 경험이 있으시기에 이런 드라마틱한 일들을 경험하기가 힘듭니다. 그런데도 한 번 요양원봉사를 갔을 때였습니다. 중풍 뇌졸증 후유증으로 입원하셨던 여자 환자분이 계셨는데, 침 치료를 처음 받으시고는, 그 날로 마비된 팔이 올라가더군요. 다리도 움직여지구요. 과거에는 중풍 후유증으로 한방치료를 꼭 거쳤는데 최근에는 종합병원 응급실로 그 이후는 요양병원, 요양원으로 연결되는 의료 체계가 되다 보니 한의학 치료를 전혀 접해 보지를 못하셨다고 하시더군요. 이런 시스템적인 면에서 한의학 치료가 최적 타이밍에 도입 된다면 국민 보건 차원에서 또 국가 의료 재정 절약 차원에서도 아주 효율적 경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민의 혈세 누출도 절약할 수 있겠고요.

롤핑치료에 관한 논문 표지

보충설명)

1. 롤핑요법과 근막이완요법의 차이

근막이완요법은 각각의 개별 근육에 대한 근육을 싸고 있는 얇은 막인 근막을 이완시켜 근육, 뼈 인대 건과 연부조직을 이완시켜 교정하는 연부조직 이완요법을 말한다. 롤핑요법은 이러한 근막이완요법들을 종합하여 인체구조역학적인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연결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서 기본적인 근육근막의 각각의 이완요법과 더불어 종합적이고 근육이 서로 연결되어 작용을 하는 것을 모두 고려하여 해부학적 구조적 기능적 바른 자세를 만들어 통증제거와 기능부전개선과 불균형을 해소하여 구조 통합적(Structural Integration)인 접근법으로 종합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다.

2. 롤핑로고 / 롤프보이

롤핑 로고는 구조적으로 무너진 신체가 롤핑 치료이후 바른 모습으로 정렬된 모습을 도식화 하여 나타낸 것이다. 인체가 각 블록으로 구획화 되어 있어서 나빠질 때에는 대부분 기본 패턴으로 자세가 무너진다. 이를 블록으로 구분하여 재 정렬한 것이다. 아래 사진은 실제 롤핑 치료전후의 측면사진들을 샘플로 대조하여 구조변화가 일어나는가를 비교하였다. 롤핑로고는 국제 롤프협회에 의해 상표 들록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롤핑학회에 의하여 상표등록되어 있다. 롤퍼(Rolfer, 롤핑치료자)들은 이 롤핑 로고에 나오는 소년을 애칭으로 “롤프보이”라고 부른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